현대건축의 아버지 르 코르뷔지에展: 4평의 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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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의 전시를 보러 다녀왔습니다

건축가에 대해서는 안도 다다오 밖에 몰랐던 저는 르 코르뷔지에를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요, 이 전시를 보고서 르 코르뷔지에가 안도 다다오를 건축계로 발을 딛게한 훌륭한 멘토였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아무래도 처음 접하는 생소한 이름의 건축가이다 보니 오디오가이드를 대여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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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는 가수 빅뱅 탑의 목소리로 녹음되어 전시를 보는 내내 기분이 매우 상큼했지만 목소리에 자꾸 집중이 되어 작품에는 잘 집중이 안되더군요

그래도 작품과 잘 어울러지는 목소리였습니다

르 코르뷔지에는 스위스 태생으로 화가가 꿈이었지만 스승의 권유로  건축쪽으로 장래를 바꾸게 됩니다

학교 야외그림수업때부터 남달랐던 그는 숲을 도식화하여 그리게 됩니다

전시장의 거의 대부분은 회화작품이였는데, 르 코르뷔지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처럼 건축가이자 화가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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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막연히 아름다운 것만이 건축이 아님을 깨닫고 도대체 무엇이 건축인지에 대한 물음에 갈증을 느껴 세계여행을 떠납니다

여행을 다니며 보는 건축물들과 풍경, 자연을 보며 자신의 건축양식의 기본기인 회화실력을 키워나갑니다

항상 수첩을 들고다니며 적고 그림을 그렸고 그것이 성공할 수 있었던 습관 중 하나였다고 합니다

피카소의 그림을 그다지 아름답지 않다고 생각하며 그려왔던 그의 그림은 입체파의 느낌이 나지만 그것보다는 더 인간적이고 순수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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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에서 그가 추구한 순수주의는 정물화들은 건축에서 쓰이는 사투상법을 이용하여 피카소보다는 눈이 편안한 그림들이였고 유리병과 여러 오브젝트를 겹쳐놓아 겹쳐지는 부분들을 그리는 방식은 마치 피카소가 여러각도에서 그려서 그걸 재조합 한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러한 훈련들을 통해 그의 건축물들은 더욱 더 풍부해졌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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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 코르뷔지에는 건축가는 생각을 남기는 사람이다. 죽어서 사유만이 남는다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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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세계대전이 일어났을 때 그는 오갈 곳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돔이노 시스템을 이용한 현대시대의 콘크리트철근구조로 만든 아파트 구조를 처음 선보였고, 현대건축의 5원칙을 성립하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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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한, 인간이 활동할 수 있는 최소한만의 영역을 가진 모듈러 이론을 바탕으로 한 4평짜리 방에 대한 연구는 아무도 알아주지 않고 필요성이 없어 했지만 그 당시의 천재 아인슈타인을 만나면서 아인슈타인이 당신은 과학자들보다 더 뛰어나다며 이 모듈러 이론에 대한 칭찬을 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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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에서 모티브를 따와 그것을 현대기술과 접목시켜 인간에게 최적의 건축물을 만들고 간 건축계의 거장 르 코르뷔지에의 전시관람은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아주 알차게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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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 http://blog.naver.com/cozyhezy/220891938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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