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biadesign | 에프터 이펙트 – 4. 3D 공간의 이해 (팝업카드 만들기)
26753
single,single-post,postid-26753,single-format-standard,ajax_fade,page_not_loaded,,select-theme-ver-3.1,wpb-js-composer js-comp-ver-4.3.5,vc_responsive
img00

에프터 이펙트 – 4. 3D 공간의 이해 (팝업카드 만들기)

3D공간에서 카드가 열리는 애니메이션을 해보겠습니다.
실제 조명 레이어와 카메라 레이어 등을 이용해서 카메라의 시점도 원하는 데로 바꿔줄 수 있게 설정도 해보고 조명과 그림자 속성을 이용해 그림자도 표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드 안에 만들고 싶은 마을 배경의 일러스트 이미지(나무, 울타리, 산, 집)를 모아서 일러스트 파일을 만듭니다.

포토샵으로 만들어서 사용해도 됩니다.

각각의 요소가 만들어진 파일(확장자 psd, ai)을 불러옵니다.
불러오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001 002

Footage – 모든 이미지를 하나의 이미지로 병합
Composition – 이미지를 레이어별로 따로 불러옴
Composition – Retain Layer Sizes – 이미지를 레이어별로 따로 불러옴(화면 즉 캔버스 사이즈 밖의 이미지 원래 사이즈)

Composition – Retain Layer Sizes 로 불러옵니다.
아래 있는 옵션 레이어들은

Editable Layer Styles은 레이어 스타일 편집이 가능하게 불러올 것인지
Merge Layer Styles into Footage 병합해서 불러올 것인지 체크해줍니다.
OK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Composition이 하나 생성되고 그 밑에 폴더가 생성이 돼서 클릭하면 포토샵에서 작업했던 이미지들이 따로 불러와집니다.

여기서는 밑에 폴더이미지를 쓰는 것이 아니고 mountain4를 더블 클릭하면 포토샵에서 작업했던 모든 레이어들이 그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레이어들도 다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003

이렇게 카드가 열리는 동작을 주겠습니다.
각 레이어들이 밑바닥은 붙어서 접혀 올라갑니다.
그럼 모든 레이어들의 기준 축이 바닥에 있습니다. 그래야 이미지들이 이미지 밑부분과 붙어서 올라오는 액션을 할 건데 먼저 Anchor Point를 밑부분 하단으로 변경하겠습니다.

004

상단에 Anchor 클릭 레이어를 하나 선택하고 밑으로 옮겨 줍니다.
모든 레이어에 동일하게 적용해 줍니다.
맨 아래 cover를 복사해서 제일 위에 놓고 윗면이라고 써줍니다. 제일 밑에는 밑면

010

psd 파일을 불러올 때 자동으로 Composition이 생성이 되는데 규격은 포토샵에서 작업했던 사이즈를 불러옵니다.

하지만 Frame Rate 값과 Duration 값은 따로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작업했던 값이 자동으로 설정되게 됩니다.
그래서 설정 창 (Ctrl + K)을 열어서 확인하고 원하는 수치로 세팅을 합니다.

013

Preset – HDV/HDTV 720 29.97
Duration – 20초로 설정을 수정해 줍니다.
키보드에서 – 값을 눌러 전체 Timeline 전체가 보이도록 합니다.

015

레이어들을 3D공간에 배치를 합니다. 레이어전체를 3D레이어 적용

016

제일 아랫면 레이어의 X Rotation 90도로 설정합니다.

각각의 레이어를 Z축 값을 넣어 서로 다른 위치에 배치합니다.
018

Position의  Z축 값을 3D공간이므로 이 상태에서 확인이 안 되는데요.

017

View를 2views로 설정하고 Active Camers로 적용해서 Z축 값을 적용하면서 확인합니다.

020

각각의 그림자를 만들기 위해 조명을 생성합니다.

 

Layer > 3D Layer > Light 클릭
Light Type은 Spot으로 만들어 줍니다.

023

아래와 같이 만들어집니다.  X, Y, Z축의 위치를 사용해서 작업을 만들어 줍니다.
024025

No Comments

Post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