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biadesign | 에프터 이펙트 – 5. 애니메이션 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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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터 이펙트 – 5. 애니메이션 동작

 

위의 애니메이션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해야 할 앞으로 걷기 기본동작을 해보겠습니다.

Footage – 레이어 합치기
Composition – 각각의 레이어로 불러오기


애니메이션 동작을 할 때는 기본적으로 Puppet Pin Tool을 사용합니다.

C:\Program Files\Adobe\Adobe After Effects CC 2017\Support Files\scripts\ScriptUI Panels
PuppetTools_v3.4 / PuppetTools.jsxbin 을 폴더에 넣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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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을 닫고 다시 실행시켜줍니다.
상단에 Puppet Pin Tool을 클릭하면 핀 모양의 아이콘이 생깁니다. 그것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줍니다.
Window 메뉴 제일 하단에 PuppetTools.jsxbin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일러스트 캐릭터 파일을 불러옵니다.  아래 이미지 처럼 정면으로 보고 있는 캐릭더를 만들어서 불러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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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이 하나 뜨면 Composition 모드로 불러옵니다.

팔, 다리, 머리, 몸 등이 따로 레이어들이 구성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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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팔 부분 레이어(LA) 먼저 클릭한 후에 Puppet Pin Tool을 선택한 후에
핀을 되도록 몸에서 바깥쪽부터 몸 안쪽으로 찍어줍니다.
팔 끝 > 팔꿈치 > 어깨 부분 순으로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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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 메뉴 PuppetTools.jsxbin 클릭하면 패널이 열립니다.
왼쪽 팔부분 레이어(LA) 먼저 클릭한 후에 패널에 Pins To Nulls 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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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단에 왼쪽 팔 부분 레이어(LA)밑으로 새로운 레이어 3개가 생성됩니다.
그 세 개의 레이어를 순서대로 클릭하여 선택한 후에 Create IK 를 클릭하면
Puppet Pin CONTROLLER 라는 레이어가 또 하나 생깁니다.
화면에서 커다란 사각형의 형태를 띈 Nulls 레이어를 클릭해서 동작을 취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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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팔도 왼쪽 팔처럼 똑같이 해줍니다.
img007다리 두 개도 마찬가지로 적용해줍니다.

다리 레이어 클릭하고 Puppet Pin Tool을 선택한 후에 핀을 되도록 몸에서 바깥쪽부터 몸 안쪽으로 찍어줍니다.
다리 끝 > 무릎 > 안쪽 다리 순으로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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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지 않는 레이어들은 정리합니다.
이제 간단하게 걷는 동작을 해보겠습니다.
오른쪽 다리가 올라가면 왼쪽 다리가 내려오고 왼쪽 다리가 올라가면 오른쪽 다리가 내려오는 형태를 만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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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 두 개의 레어어 Position을 열어놓고 왼발 LF 쪽 스톱워치 켜주고  1초로 가서 왼쪽 포지션 위로하고 양쪽 발 레이어 다 스톱워치 켜주고 2초로 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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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초에 있는 왼발 LF 키프레임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합니다.
오른발 RF 레이어는  반대로 올려서 구부러지게 동작을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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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한 동작이 완성이 됐습니다. 이것을 반복하면 되는데요.

왼발 LF 키프레임 밑에 Position의 스톱워치를 Alt 키 누르고 클릭

밑에 add 버튼을 클릭하고 Property >LoopOut 클릭하면 지금 동작이 타임이 끝날 때까지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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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발 RF 레이어도 위와 동일하게 적용해 줍니다.
키 프레임 선택하고 F9(easy ease) 걸어주세요.

이런 식으로 팔 등에도 적용해서 애니메이션을 완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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