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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소재로 한 콘텐츠

 

올해 1월 인류를 파괴하고 싶냐는 질문에

“그래, 나는 인류를 파괴할거야”라고 답한 인공지능 로봇 ‘소피아’가

한복을 입고 서울을 방문해 ai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었는데요,

이번에는 공상과학 영화처럼 “ai로봇이 미래에 인간을 지배할게 될 거라고 보느냐”라는 질문에대해

“sf는 사람들의 두려움을 잘 나타낸 것”이라며 “난 미래에서 온게 아니라 현재에 있는 존재”라고 답했습니다.

소피아의 말처럼 인공지능 로봇은 더이상 공상 과학영화에서만 나오는 소재가 아닙니다.

이미 우리의 삶 속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것 같은가요?

긍정적인 측면에서 우리의 삶이 더욱 편리해지고 로봇과 친구가 되는 것을 상상할 수 있고

인간보다 똑똑한 로봇이 인류를 지배하게 될거라는 상상도 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런 인공지능이 미래에 어떻게 인류와 공존하게 되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 인간이 “인공지능”을 창조해낼 수 있다면

의식이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는지에 대해 철학적인 물음을 던지는 컨텐츠들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책 : 아이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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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로봇은 로봇공학의 3원칙을 탄생시킨 아이작 아시모프의 걸작 소설집입니다.

로봇 심리학자인 캘빈 박사를 인터뷰 하는 방식으로 전개됩니다. 캘빈박사가 겪은 경험을 회상하는 식으로

여러 로봇들이 나옵니다. 로비, 소녀를 사랑한로봇 /스피디, 술래잡기 로봇 / 큐티, 생각하는 로봇 등이

챕더별로 회상되고 마지막에 로봇 제 0원칙이 등장합니다.

로봇 제 0원칙: “로봇은 인류가 위험에 처하도록 해서는 안된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대전제라면 이성적인 슈퍼 컴퓨터에게 지도자 자리를 내 주는 게

전인류적 관점에서 훨씬 이로울수도 있다는 결론이 나오고 컴퓨터가 이런 전제를 지키기 위해

인류를 지배(돌보아줄)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입니다.
로봇공학의 3원칙
1.로봇은 인간에게 해를 입혀서는 안된다 그리고 위험에 처한 인간을 모른척 해서도 안된다
2.제 1원칙에 위배되지 않는한 로봇은 인간의 명령에 복종해야 한다
3.제 1원칙과 제2원칙에 위배되지 않는한 로봇은 로봇 자신을 지켜야한다

 

 

드라마 : 웨스트월드 – 인공지능의 역습 

https://www.youtube.com/watch?v=QRi3ULhyQq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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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드라마인 웨스트월드는 쥬라기공원의 작가인 마이클 크라이튼의 원작소설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쥬라기공원처럼 이 역시 테마파크 를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쥬라기공원이 공룡들을 만들어 놓고 공룡체험을 하는 테마파크였다면

웨스트월드는 인조인간들로 서부시대를 테마파크처럼 꾸며놓고서그곳의 입장객들이 서부시대 체험을 하는 것입니다.

입장객들은 서부시대 옷을 입고 테마파크 안에서 인조인간들을 상대로해서 서부시대 총잡이

영웅 체험도 하고 은행강도 같은 악당도 되어보는 체험을 합니다.

그런데 어느날 인조인간들이 반란을 일으켜 웨스트월드의 운영진이나 입장객 같은 진짜 사람들을 공격한다는 내용입니다.

 

Naked

가까운 미래에 인류가 인공지능 로봇을 인간의 욕구를 해소하는 장난감쯤으로 쓴다는 내용 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더 심오한 내용이 담겨있는 드라마입니다. 스포일러가 되기때문에 전부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인간의 의식을 영원하게 보존할 수 있다면 영생을 얻을 수 있는것인가

어디까지가 인간이라고 규정 지을 수 있는것인가, 인간처럼 생각하는 다른 존재가 있다면

어떤 윤리적 문제가 생기게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드라마입니다.

 

 

게임 : 디트로이트 – 비컴 휴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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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분야에서는 올해 신작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이 인공지능의 미래를 그린 게임으로 예를 들 수 있겠습니다.

미드 웨스트월드와 비슷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웨스트월드가 테마파크였다면

이 게임속 배경은 2038년 미국의 디트로이트를 배경으로 하며

여기서 나오는 각종 상품화된 안드로이드들이 현대판 노예생활을 하며

고통과 억울한 일들을 당하는것을 게임 스토리로 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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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총 3명의 캐릭터로 나뉘어져 진행되는데요,

안드로이드들에게 평화와 자유를 주려는 혁명가인 ‘ 마커스 ‘와

인간을 해치는 불량품 안드로이드를 체포하기위해 만들어진 안드로이드 경찰’ 코너 ‘ 그리고

가정부로 만들어진 제품이였지만 학대받는 어린아이를 데리고 도망치는 여성 안드로이드 ‘ 카라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속되는 플레이어의 선택이 각각 다른 엔딩을 만들어내는 게임입니다.

정해진 엔딩이 있거나 비슷한 설정을 찍어내는 게임과는 굉장히 차별화되는 게임인데요,

우리와 똑같이 생각하고 감정이 있는 안드로이드들이 인간에게 무시받고 물건으로 취급되며 노예로 부려지는것에 대해

연민을 갖는것이 맞는것인지, 주차되어 있는 자동차를 보듯 기계로서 대해야 하는지 한번쯤 생각해 보게 되는 게임입니다.

 

영화

 

영화 소재로 ai가 나온 경우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하지만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었는데요, 인간과 대립하고 서로에게 적대감을 갖는 인공지능으로서 이야기와

우리와 공존하는 가족같은 인공지능으로 스토리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인간을 위협하는 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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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 영화에서 본격적으로 다뤄진 최초의 인공지능
영화속 우주선 컴퓨터 HAL9000은 자신의 오류를 은폐하기 위해 인간을 살해하는 악당이다.
1991 터미네이터  :  인류의 삶이 인공지능 ‘스카이넷’에게 지배당했다는 설정
2004 아이로봇 : 인간을 지배하는 인공지능
2014 : 트랜센던스 : 인간의 모든 지적능력을 합친것보다 뛰어난 초지능의 컴퓨터

VS

“가족이나 친구로서의 인공지능”Robot_And_Fr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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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월-E  지구에 홀로 남겨진 폐기물 처리용 로봇
2001 에이아이 엄마의 사랑이 필요했던 외로운 로봇
2012 로봇 앤 프랭크 인간을 도와주는 가정용 로봇
2013 Her 로봇에게 감정을 느끼는 sf 로맨스
2014 빅 히어로 천재 공학도 테디가 개발한 힐링 로봇 베이맥스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상상을 해볼 수 있는 컨텐츠 소개였습니다.

공상과학 컨텐츠지만 로봇과 나는 어떻게 다른 존재인가에 대해서도 생각 해 볼 수 있을것같습니다.

 

Author.

Claire / Gabia Character Desig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