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biadesign | 2018 서울디자인 페스티벌_우아한형제들
32644
single,single-post,postid-32644,single-format-standard,ajax_fade,page_not_loaded,,select-theme-ver-3.1,wpb-js-composer js-comp-ver-4.3.5,vc_responsive
designgabia_layout

2018 서울디자인 페스티벌_우아한형제들

01

 

2018년 12월 12일부터 16일까지 코엑스에서 제 17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전시가 진행되었습니다.

매년 핫 한 이슈가 선정되는데요, 올 해는 YOUNG RETRO 미래로 후진하는 디자인이라는 주제가 선정되었습니다.

 

02

 

요즘은 레트로가 역시 이슈인데요, 레트로는 과거를 회상하다는 의미로 Retrospective의 줄임말입니다. 흔히 복고나 빈티지라는 단어와도 동일하게 사용되곤 합니다.

레트로를 기성세대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곤 하는데요, 주목할만한 최근 레트로의 특징은 복고라 해서 나이 많은 기성 세대들만 즐길 수 있는 것이 아니고, 1020세대 젊은 층에서도 하나의 유행 내지는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함께 만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디자인 이슈들로 진행된 올 해의 디자인페스티벌 중 한 부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018년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우아한 형제들의, 배달의 민족 ‘한나체 프로’ 프로모션입니다. 과연 우아한 형제들은 어떻게 이 주제를 부스에 담았을까요?!

 

03

11

멀리서도 척하면 배달의 민족의 부스임을 알 수 있는 하얗고 볼드 한 텍스트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04-1

05

전시회의 묘미는 우선 이벤트 참여라 할 수 있는데요, 저도 빠지지 않고 참여를 해보았습니다.

현장부스 사진을 찍어서 해시태그를 달면 한나체로 만들어진 포스터 or 마스킹테이프를 주는데요, 저는 당연히 마스킹테이프를 받았습니다. 마음에 쏙 듭니다.

06-1

06-3

06-2

그리고 한나체의 특성을 반영한 엽서크기의 홀로그램입니다.

한나체의 특징을 잘 반영한 홍보물이었습니다.

07

우아한형제들은 행사 주제에 맞춰서 1980~90년대 전자오락실에서 봤을 법한 게임기를 구현해 관람객이 게임하듯 ‘한나체 프로’를 체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게임 방식은 화면 위에서 하나 둘씩 내려오는 음식 이름을 타이핑해서 점수를 획득하면 되는데요, 80~90년 대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법한 타자 연습 게임이 생각나는 대목입니다.

한나체 프로는 타이핑 과정에서 특정 음식 이름을 입력하면 순식간에 음식 그림이 등장했다 사라지는 서체입니다. 예를 들어 ‘치킨’을 입력하면 닭다리 그림이, ‘피자’를 입력하면 피자조각 그림이 나타났다 사라집니다. 우아한형제들은 한나체 프로의 독특한 타이핑 경험과 고전 게임 요소를 결합시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전시를 마련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앞다투어 타이핑 오락기 앞에 앉아서 게임을 즐기며 자연스럽게 한나체를 접할 수 있도록 부스를 디자인 했다는 점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08

09

10

 

우아한형제들의 크리에이티브 총괄(CCO) 한명수 이사

“배달의민족의 독특한 감성과 게임 요소, 과거에 대한 향수를 더해 정적인 전시를 탈피한 새로운 형태의 전시를 준비했다. 전시장을 방문한 모든 관람객이 즐겁게 전시를 체험하며 한글 서체의 확장 가능성을 느끼게 되길 바란다”

 

20181224_093734

20181224_093752

 

부스 뒷 편에는 한나체에 사용된 이미지들을 나열하여 어떤 텍스트가 순간 음식의 그림으로 변하는지 알 수 있게 게시해두었습니다.

명확한 컨셉과 사용자 참여를 이끈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서도 그 진가를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기사출처)

http://mnb.moneys.mt.co.kr/mnbview.php?no=2018121214068031209&ref=https%3A%2F%2Fsearch.naver.com

 

 

10월 마지막 날, 배달의민족이 선보인 한나체pro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았습니다.

https://www.woowahan.com/#/fonts

13

14

 

배달의민족 한나체Pro

배달의민족 한나테 Pro는 맛있는 음식 이미지가 구석구석 숨어있는 서체입니다.

한글 조합은 되지만 실제로는 잘 쓰이지 않는 글자를 음식 이미지로 대체하여

타이핑할 때 뜬금없이 음식 그림이 뿅! 나왔다 사라집니다.

배고플 때 쓰면 더 배고파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배가 고파지네요!

타이포와 그래픽의 조화를 시도한 우아한형재들의 재치가 느껴집니다.

게다가 무료로 제공되는 배달의민족 한나체 pro 뿐만 아니라 다른 서체들도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  https://www.woowahan.com/#/fonts

 

배달의민족 한나체pro를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 맞게 훌륭하게 기획하고 관람객에게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게 해 준 이번 우아한형제들의 전시였습니다.

 

Author.

해피(주) / Gabia Desig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