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색

UI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색

이 글이 파란색을 염려하고 쓴 글이라는걸 예상했을 것입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파란색은 UI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색이고, 자주 사용되어지는 색이다. 당신의 스마트폰에 앱 아이콘만 보더라도 파란색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샤잠, 사파리 등.

왜 파란색이 선택된 색일까요?

파란색을 사용하는데에 많은 이유가 있지만 몇가지 적어보겠습니다.

1) 사람들은 이 색을 좋아합니다.
설문조사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파란색을 좋아하는 색이라고 말했습니다. 파란색은 전세계적으로도 가장 안전한 색으로 고려되어지곤 합니다.

0_HezEwkvHleqYp371

 

0_pmIBlkK-Qon0izYh

 

2) 자연과 연관된 색이다.
파란색은 깨끗한 물, 맑은 하늘같이 자연과 연관된 색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의 선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0_fMz9baq-jerEv3xa

 

3) UI디자이너에게 유니버셜 컬러입니다.
UI디자이너의 입장에서 굉장히 유용한 색입니다. 디자이너의 컬러박스에서 빨강, 오렌지, 초록색은 이미 어떠한 것에 강력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에러, 주의, 안전, 성공등의 상징) 그렇기 때문에 파란색은 디자이너들에게 좋은 선택이 됩니다.

0_Ed_h3TyfZfNhLWDb

4) 혁신의 감각을 갖게 합니다.
회사들은 기술과 혁신의 상징으로 파란색을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0_3VARFnxHAoiL5JbY

 

5) 사람들이 안전하다고 느끼게 하는 색입니다.
파란색은 여행 산업의 웹사이트나 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색입니다. 이것은 신뢰성을 상징하는데 그것은 여행 회사들에게 좋은 일입니다.

1_2To1OUV7C1NRRozVPA4cuA 1_rAk95zZMhe3X9Pl8Q4ZDhA

 

6) 상품이 믿을만 하다고 느끼게 만듭니다.
종종 이 상품이 고객들이 써야하는 바로 그 상품이라고 말하고 싶어합니다. 파란색을 더한다는 것은 고객들에게 신뢰를 보여주고 싶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Dell, IBM, Intel, AT&T 그리고 Paypal같은 기술 브랜드들은 파란색이 보여주는 메시지를 내세우려고 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사용가능한 상품을 만들려고 합니다.

1_KpgaNJycn9EetGXdGIPvsA

 

7) 색맹
많은 타입의 색맹들(녹색맹, 적색맹)도 파란색은 볼 수 있습니다. 초록색과 빨간색의 경우 그럴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이 파란색을 사용한 이유도 마크 주크버그가 색맹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파란색은 나에게 가장 광범위한 색이다. 나는 모든 파란색을 볼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1_3GL68QivZdBwEBhEFSMX_Q 0_LZ-Py8LpDtLKKmP9

 

결론
이 글을 읽고 나서 왜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파란색이 인기있는지 이해했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성된 웹과 앱의 주 색상을 파란색으로 교체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파란색이 최고의 유니버셜 컬러는 아닙니다. 최선책은 될 수 있으나 최고의 유니버셜 컬러라는 것은 없습니다.

한 사이트나 앱에서 적용된다고 해서 반드시 다른 사이트에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작업물의 타겟층이 선호하는 색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 할 것입니다.

 

본 글은 Nick Babich의 The Most Important Color In UI Design(https://uxplanet.org/the-most-important-color-in-ui-design-d4f23aefffdf)번역한 글입니다. 오역이 다수 존재할 수 있습니다.

 

AUTHOR.

공룡 / Gabia UI Designer

No Comments

Post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