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공공기관 전용 클라우드

가비아 사이트 공공 클라우드 콘텐츠 강화 작업

 

가비아 클라우드 서비스 중, 공공행정기관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 부분을 더욱 강화하는 서비스 및 콘텐츠 개선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공공기관이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고, 보안/안정성이 뛰어난 공공기관에 최적화된 클라우드를 제공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가비아 g클라우드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g클라우드는 20년간의 호스팅 노하우를 갖춘 가비아에서 자체 개발한 IaaS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가상화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인프라와 환경을 제공합니다. 누구나 쉽고 빠르게 서버 인프라를 확장/축소할 수 있으며, 어떤 서비스에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룹 15445

 

2020년부터 공공클라우드 이용 대상이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정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가 추가로 포함되었습니다.
공공클라우드 이용 대상이 늘어난 만큼 이용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가비아 공공기관 전용 클라우드에 대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개선한 사이트 제작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작업범위
1) 클라우드 GNB에 ‘공공 클라우드’ 영역 확보 (GNB UI 변경)
2) 공공 클라우드 인덱스 추가
3) 민간/공공 상품 소개 페이지 개선
– 누락된 서비스 소개 페이지 추가
– 공공 전용 상품 소개 콘텐츠 추가

 

우선 GNB 공공 클라우드 영역 부분을 먼저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클라우드 인덱스를 살펴보면 클라우드 컴퓨트 부분 안에 개인/기업용 서버와 공공기관용 서버가 나뉘어져 있는데,
공공 클라우드 상품&솔루션은 공공 클라우드 인덱스에 진열하고, GNB에는 인덱스로 이동할 수 있는 영역만 추가하는 방향입니다.

그룹 19081

 

이번에 공공클라우드를 진행하면서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와 차별화된 부분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이슈가 많았습니다.
클라우스 서비스에 대한 내부적 분석 뿐만 아니라 타 사의 서비스와 비교해보며 가비아 공공클라우드만의 특징이 무엇일지 어떻게 표현할지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룹 19090

 

공공클라우드를 이용하는 타깃의 대부분이 공공·행정기관 ‘정보화’ 업무 담당자로서 클라우드 서비스 자체를 어려워 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가비아의 클라우드 전문 인력의 컨설팅을 통해 쉽게 소통할 수 있는 부분이 큰 장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타 사이트에 비해 쉽고 직관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이트 구조를 살펴보고 고민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비교분석을 통해 가비아 공공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웠습니다.

 

그룹 19089

 

UI 개선 방향

 

가비아 공공클라우드 콘텐츠 강화에 대한 기획, 방향, 다양한 리서치에 따라 디자인 UI 또한 개선방향을 살펴보았습니다.
가비아 사이트 내에서 공공클라우드 부분을 어떻게 표현할지에 대한 방향성부터 논의해야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시원하고 깔끔한 UI로 구성하고자 하며 직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모든 메시지는 ‘공공기관 전용’, ‘보안/안정성’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강조해 달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룹 19084

 

이번 ui 개선 부분에서 가장 큰 변화는 다크모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비아의 수 많은 서비스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전부터 많은 논의가 오갔는데요, 그 중에서 인프라 계열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인프라 계열의 서비스 중에서 클라우드, 그 중 공공클라우드 부분에 가장 먼저 다크모드를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브릭 구조를 좀 더 유연하고, 콘텐츠의 흐름이 잘 드러나도록 gnb와 메인 베너를 배치하였습니다.

마스크 그룹 119

다크모드란?

기존 흰색 바탕으로 만들어진 PC 또는 모바일 배경화면을 검은색으로 반전시킨 화면 디자인을 말합니다.
배경색을 어둡게 하면 눈부심으로 인한 눈의 피로가 줄고, 뚜렷한 대비로 인해 글자가 잘 보이며 청광색으로 수면방해도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전력소모를 줄이는 실용적인 역할을 하는데, OLED 디스플레이에서 장시간 켜둘 경우 화면에 잔상이 남는 번인 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가 백하이트형이 아닌 반사형이거나, 주변 조명이 밝은 경우, 글꼴이 너무 작거나 얇은 경우에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공공클라우드 영역의 테마를 기존의 베이직 모드에서 다크모드로 적용하였습니다.
반응형 사이트 pc, tb, mb에 적용하였습니다.

그룹 19085

가비아 사이트의 아이콘 요소들은 선과 면의 2d style로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공공클라우드 작업을 진행하면서 Isometric style의 아이콘을 적용하였습니다. 가상 공간을 기반의 특성을 가진 가비아 서비스를 3D입체 공간에서 Isometric style로 표현함으로서 물리적인 시각효과를 주고자 합니다.

그룹 19086

 

공공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으로 가비아의 인프라 서비스의 콘텐츠 강화 작업이 계속될 예정입니다.

2020년 1월 8일 공공클라우드 서비스가 오픈하였습니다.
많은 이용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cloud.gabia.com/orgcloud

 

 

Author.

JIN / Gabia Designer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