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한글날 기념 무료 폰트

2018 한글날 기념 무료 폰트

언젠가부터 매년 한글날이 되면, 많은 기업에서 한글날 기념 무료 폰트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좋은 취지로 배포되는 많은 매 해 한글 폰트를 찾아헤매는 디자이너나 작은 기업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2018년 올해에는 어떤 기업들에서 폰트를 배포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i13377510063

1. 한나체 에어

https://www.woowahan.com/#/fonts
배달의 민족으로 유명한 우아한 형제들 에서 6번째 무료 서체를 내놓았습니다. 우아한 형제들을 알린 굵직한 폰트 ‘한나체’의 본문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조금 더 얇은 본문용 폰트인 한나체 에어입니다. 본문 폰트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힘들었던 기존 한나체를 보완하면서 같이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또 한번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가볍고 산뜻한 느낌을 살리면서 글자 크기가 작아도 잘 읽힐 수 있게 고려했다고 합니다.

 

99084E3A5BBD01F322

2. 한돈 삼겹살체

https://www.han-don.com/handon_platform/index.php?mode=handon_fonts
한돈 농가 비영리단체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한글날과, 한돈데이(1001)를 기념하여 산돌커뮤니케이션과 공동 제작한 ‘한돈 삼겹살체’를 무료배포했습니다. 600대의 굵은 폰트와 300대의 얇은 폰트 두가지를 제공하여 사용하는 사람들의 활용도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삼겹살의 부드러운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며 ‘ㄹ’디자인을 가지런히 쌓아 올려져 있는 삼겹살을 연상시키도록 디자인을 했다는 다소 재치있는 폰트 설명도 웃음을 자아냅니다.

 

sinyoungbok-800x450

3. 신영복체

http://www.typolab.co.kr/products/goodsView/id/3/no/65/language/kr/page/1
올해는 제572돌 한글날을 맞는 해라고 합니다. 이를 맞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신영복체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신영복체는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을 저술한 성공회대 교수 故 신영복 교수의 손글씨로 만든 글씨체라고 합니다.수감시기 동안 형무소에서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에 글씨들을 연구해 폰트로 글씨체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hiworks_20181015_452

4. 빙그레 따옴체

http://www.bingfont.co.kr/about-taom.html
빙그레 따옴체는 빙그레에서 나오고 있는 음료 ‘따옴’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들어진 폰트입니다. 따옴체 역시 16년부터 만들기 시작해서 올해로 3번째 따옴체를 출시했습니다. 따옴체는 폰트로 유명한 윤디자인그룹과 같이 개발한 서체로 세종대왕기념사업회와 한국글꼴개발연구원의 자문을 받아 만들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폰트를 보고있으면 훈민정음의 냄새를 느낄 수 있는데요, 세종대왕기념사업회에서도 ‘훈민정음 창제 원리에 충실하면서도 경쾌한 이미지를 가미한 글꼴’이라는 평을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solMee_01

5. 가비아 솔미체, 봄바람체, 납작블럭체

https://company.gabia.com/font
가비아에서도 올해 한글폰트를 만든 것은 아니지만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무료 한글 폰트가 총 3가지 있습니다. 값싸고 흔한 싸인펜으로 무심하게 쓴 듯한 솔미체, 봄바람에 벚꽃이 날리는 듯한 모습이 느껴지는 봄바람체, 펜촉의 두께를 재미있게 보여주는 납작블럭체 총 3가지 입니다. 한눈에 봐도 개성있는 폰트로 강조하고 싶은 문구나 타이틀용 폰트가 필요할 때 사용하기 좋은 폰트들입니다. 개인적, 상업적으로 이용 할 수있고 한글의 재미있는 요소들을 특징으로 살린 폰트를 이용해서 필요한 곳에 사용해보세요.

 

AUTHOR.

공룡 / Gabia UI Designer

No Comments

Post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