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뉴얼

01

 

지난 9월 18일 가비아 사내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뉴얼 발표가 있었습니다.

2012년도 대대적인 로고 리뉴얼이 있었던지 6여 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 시간 속에서 가비아라는 우리의 브랜드는 가비아다움, 즉 자기다움을 간직한 채 흘러왔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가비아다움은 그때와 같을까요?

13

 

 

일단, ‘가비아’의 어원은 ‘가벼움’을 뜻하는 ‘가비아움’에 바탕을 뒀으며, 빛처럼 빠르고 가볍게

공기처럼 어디에나 있는 존재로서 IT 세상을 움직인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가비아는 호스팅, 도메인 등 종합 IT 서비스 제공자로서 국내 IT 생태계를 선두로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비아의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고 직접 손으로 만질 수 없는 가상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어 가비아가 보여주고 싶은 브랜드나 서비스를 시각화하는 것은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한 필수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12

 

시각적 브랜드 구성 요소로써 다이나믹 라인과 로고를 어우르는 블루톤으로 가비아는 이루어져 있습니다. 올해 새롭게 단장된 가비아 사이트만 보시더라도 비가시적 서비스를 그래픽으로 표현하기 위한 다분한 노력이 보이며 다양한 블루톤으로 이루어져 좀 더 풍부해 보입니다.

14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앞서서 현재 가비아 브랜딩은 무엇이 문제인지?

문제부터 찾기위해 프로젝트 목표를 세웠습니다.

첫번째로 가비아스러움을 확인하기 위해 로우 데이터를 토대로 도출된 차별화를 추가한 가비아스러움을 정리하였고,

두번째로 기존 아이덴티티 매뉴얼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명확한 디자인 템플릿을 마련하였습니다.

세번째로는 제작된 디자인 템플릿으로 브랜드 접점들을 활성화 시키는 목표를 잡았습니다.

이 모든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Make design principle!

디자인원칙을 만드는 것을 실질적 출발점으로 두었습니다.


과정은 이렇습니다.

1.로우 데이터수집 : 임직원인터뷰, 홍보자료 등 을 훑어보며 다음의 키워드를 도출하였습니다.

2.키워드도출 : 다양한 이야기들…

3.브랜드 에센스 확인 : 아이덴티티 1.0 과 대조해보며 가비아스러움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4.디자인 에센스 도출 + 디자인 에센스에 따른 브랜드 선언문 작성

11 10 09

5.디자인 원칙 도출

08

자, 디자인 원칙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원칙들은 꽤나 추상적이지만 추상적인 언어는 시각적 언어로 쉽게 변환되기도 합니다. 원칙을 적용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매뉴얼2.0을 제작하였습니다!

02

03

기존 1.0과 다른 가장 큰 변화점은 그래픽 모티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07 06

2가지 그래픽 모티브 중 첫번째 모티브 A타입입니다.

무한한 연결과 무한한 네트워크를 나타내는 다이나믹 라인은 가비아의 시각적 정체성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커다란 변화보다는 기본 다이나믹 라인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응용하기 쉽고 좀 더 가볍고 유연한 라인으로 탈바꿈 시켰습니다.

기존 다이나믹 라인은 닷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두께로 불규칙하게 뻗어나가는 반면,

지금 보시는 가비아 라인은 닷에서 출발하여 뻗어나가지 않고, 무한한 공간에 존재하며

중간의 굴곡에 변화점을 주어 가볍고 무한한 흐름을 표현했습니다.

4가지 컬러와 8가지 형태를 기본 형태로 두고 디자이너들이 응용할 수 있습니다.

 

05 04

두번째 모티브 B타입입니다.

가비아 로고에서 형태, 컬러, 표현방식 등 특징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이를 재조합하여 새로운 그래픽을 만들었습니다.

브랜드 에센스에서 정의되었던 3가지 선언문을 로고에서 추출한 요소들과 가장 심플한 형태화 함께

여길 통하면 무엇이든 해결된다는 믿음 -> 원

자신의 능력을 거리낌없이 펼치는 터전 -> 방사형 형태

세상에서 가장 쉬운 전문지식 -> 속도감을 나타내는 직선

으로 나타냈습니다.

기존 다이나믹 라인은 다양한 표면에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었던 반면, 모티브 A와 B타입은 요소로도 사용가능하며 패턴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응용성이 뛰어납니다.

 

단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디자인만 바꾼다고 해서 모든 브랜딩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디자인은 브랜드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 중 일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비아스러움, 가비아의 정체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조직 전체에 걸쳐 수백 명의 가비아인들이 서로 다른 역할로 함께 일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가비아 브랜드 활동들을 기대해 봅니다!

 
 

Author.

리를 / Gabia UI Designer

No Comments

Post a Comment

*